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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바인딩(Data Binding)이 뭐에요?

jaewon_sss 2023. 6. 18. 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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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 개발하다가 Binding 개념이 나와서 정리해보려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바인딩 (Android Studio Data Binding)은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서 UI와 데이터를 손쉽게 연결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입니다.

이를 통해 XML 레이아웃 파일과 데이터 모델을 바인딩하여 UI 업데이트를 자동화하고, 개발자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바인딩의 개념과 장점, 사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바인딩의 개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바인딩은 안드로이드 앱의 UI 컴포넌트와 데이터를 연결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기존에는 findViewById()를 사용하여 XML 레이아웃에서 UI 요소를 찾고, 데이터를 직접 설정하고 업데이트하는 번거로운 작업을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바인딩을 사용하면 XML 레이아웃 파일에서 데이터를 직접 바인딩하여 손쉽게 UI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findViewByID() 도 안써봤는데 바로 바인딩 넘어가도 되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바인딩의 장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바인딩은 개발자에게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장점을 제공합니다.

 

코드의 가독성 향상

바인딩을 사용하면 XML 레이아웃 파일에서 직접 데이터와 UI를 연결하기 때문에 코드가 간결해지고 가독성이 향상됩니다. findViewById()와 같은 복잡한 코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므로 개발자는 더 직관적이고 명확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생산성 향상

바인딩을 사용하면 UI 업데이트를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변경 시 자동으로 UI가 업데이트되므로 개발자는 일일이 UI를 수동으로 업데이트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개발 작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개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타입 안정성 보장

바인딩 클래스를 통해 XML 레이아웃과 데이터 모델을 연결하므로 타입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컴파일 시에 XML 요소와 매칭되는 변수나 메서드의 타입 오류를 쉽게 감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런타임 에러를 방지하고 안정적인 개발을 지원합니다.

 

유지 보수 용이성

바인딩을 사용하면 UI와 데이터의 결합이 명확해지므로 유지 보수 작업이 용이해집니다. UI와 데이터 사이의 의존성이 명시적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코드를 이해하고 수정하는 데 더 적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좋은 Binding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바인딩의 사용 방법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바인딩을 사용하려면 몇 가지 단계를 거쳐 설정해야 합니다.

 

1. build.gradle 파일에서 바인딩을 활성화합니다.

android 블록 안에 다음 코드를 추가합니다.

android {
    ...
    dataBinding {
        enabled = true
    }
}

 

 

2. XML 레이아웃 파일에서 바인딩을 설정합니다.

레이아웃 파일의 루트 요소에 <layout> 태그를 추가합니다. 그리고 바인딩 변수와 표현식을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data>
        <variable
            name="user"
            type="com.example.User" />
    </data>
    ...
</layout>

 

3.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빌드 시에 바인딩 클래스를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이 클래스는 바인딩 변수에 접근하고 UI를 업데이트하는 메서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바인딩 클래스의 이름은 레이아웃 파일의 이름을 기반으로 생성됩니다.

 

4. 바인딩 클래스를 사용하여 UI를 업데이트합니다.

바인딩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바인딩 변수에 데이터를 할당하여 UI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binding.user = user;와 같이 코드를 작성하여 데이터를 바인딩할 수 있습니다.

 

5. 이벤트 처리를 설정합니다.

바인딩을 사용하면 XML 레이아웃 파일에서 이벤트 처리를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Button의 클릭 이벤트를 처리하려면 <Button ... android:onClick="@{viewModel::onButtonClick}" />와 같이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바인딩 클래스에서 해당 이벤트를 처리하는 메서드를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바인딩은 UI와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연결하여 개발자의 생산성을 높이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바인딩을 사용하면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 보수 용이성이 향상되며, 타입 안정성과 생산성도 향상됩니다.

 

 

이렇게 바인딩에 대한 개념을 공부해봤습니다...

아 AOS 개발 어렵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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